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인간실격 - 다자이 오사무
    리뷰 2007. 4. 18. 09:36
    인간실격(세계문학전집103)
    카테고리 소설 > 일본소설 > 일본소설문학선
    지은이 다자이 오사무 (민음사, 2009년)
    상세보기

    언젠가 병원에서 차례를 기다리며 여성잡지를 보다가 언뜻 이 제목을 보았던것 같다. 이 책일거라고 생각해서 주문했는데 받아보고나니 다른 책. (여기저기 찾아봤더니 아마도 그 책은 오에 겐자부로의 '개인적 체험' 이었던것같다...) 암튼 이렇게 우연히 접하게 된 책인데 참 기묘한 책이었다. 4번이나 자살을 시도하다가 결국 이 책을 남기고 일년뒤 마지막 다섯번째 자살에서 생을 마감한 남자. 그의 삶에 관한 소설.

    실격이란 말처럼 허무한 단어도 없지만 그 앞에 단어는 더욱더 눈 앞을 캄캄하게 한다. 실격 당한 인간이라니... 참으로 나약한 삶이지만 동조하지 않을 수 없는 구석이 있다. 미소 뒤에 숨은 사람에 대한 나의 두려움. 그 두려움을 뛰어넘으면 나타나는 희미한 조소. 나는 주인공 요조이면서도 세상이었다. 나는 그렇게 내 얼굴뒤에 숨어서 잘도 살아간다. 그렇기 때문에 요조의 인생 앞에서 나는 언제나 희극명사일 뿐이다.


    댓글

© ZNOFLO